카테고리 없음 / / 2024. 10. 16. 13:16

영화 범죄도시 2의 영화음악 분석: 타악기와 캐릭터별 테마음악

 

 

이상용 감독의 범죄도시 2(2022)는 한국 액션 범죄 스릴러입니다. 강렬한 액션과 긴장감 넘치는 드라마, 전략적 음악을 결합한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마석도 역을 맡은 마동석의 파워 넘치는 연기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영화에 삽입된 음악은 박진감 넘치는 추격 장면과 어둡고 내성적인 순간을 증폭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영화의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이 영화에 쓰인 음악이 다른 영화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줄거리 요약

 

<범죄도시 2>는 형사 마석도가 한국 범죄자를 인도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여행을 떠났지만 훨씬 더 큰 범죄 그물에 얽히게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악역 강해상(손석구)은 베트남에 있는 한국인 관광객을 표적으로 삼아 연쇄 납치와 살인을 저지르는 무자비한 살인자입니다.. 마석도와 형사팀이 이러한 끔찍한 범죄를 수사하면서 사법기관과 범죄 지하 세계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폭력적인 대결과 여러 국가에 걸친 스릴 넘치는 추격전이 벌어집니다.

마석도의 강렬한 힘과 강해상의 교활한 머리가 대립하면서 영화의 서사는 점점 긴장으로 다려나갑니다. 영화가 끝날 무렵, 강렬한 액션을 선보이며 마석도와 강해상의 대결이 펼쳐지게 됩니다. 최후의 승자가 마석도가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타악기와 리듬 위주의 음악

 

영화에 쓰인 음악은 영화를 관통하는 빠른 속도의 액션 시퀀스를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리뷰에 따르면 특히 타악기의 사용이 두드러졌다는 평을 받습니다. 마석도가 적과 대결하거나 범인을 쫓는 장면에서 음악은 캐릭터의 본성과 육체적 성격과 어울리는 무거운 드럼 비트, 빠른 리듬, 타악기가 중심이 되어 긴장감을 고조시켰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식은 <범죄도시2>에만 고유한 것이 아닙니다. 많은 액션 영화가 타악기에 의존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마석도를 실제보다 더 큰 존재감으로 드러내기 위해 더 웅장하게 표현했다는 점이 다른 영화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순간에 어울리는 분위기 있는 음악

 

<범죄도시 2>는, 음악은 더 조용하고 긴장감 넘치는 장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마석도가 강해상 조직을 조사하거나 단서를 찾아내면 음악은 더 느리고 분위기 있는 톤으로 전환됩니다. 이는 오히려 긴장감을 고조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다가오는 위험을 느끼게 해는 장치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주변 사운드스케이프의 사용은 더 무겁고 강력한 액션 시퀀스와 대조되어 영화의 변화하는 분위기를 반영하는 균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비해 서스펜스를 높이기 위해 분위기 있는 음악을 사용하는 것은 " 버든 아이덴티"또는 "테이큰"과 유사한 현대 액션 스릴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라운드업은 이러한 요소를 특유의 날카로운 에지로 적용하여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캐릭터별로 테마를 이룸

 

<범죄도시 2>에서 반복되는 주제 중 하나는 마석도를 표현하기 위해 특정 음악적 모티프나 라이트모티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대중 리뷰에서 공개적으로 논의되지는 않았지만, 이 선율들은 마석도의 도착을 알리는 낮고 우르르 울리는 베이스나 드럼 비트와 같은 반복되는 음악적 신호를 통해 마석도의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별 음악 테마는 마석도가 중심 무대에 설 때마다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서사 내에서 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제임스 본드 영화가 주인공의 영웅적 행위를 강조하기 위해 상징적인 모티프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캐릭터를 특정 감정이나 행동과 연관시키기 위해 다른 영화에서 사용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동남아시아 음악과 융합

 

영화의 상당 부분이 베트남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영화선율에 동남아시아 음악적 요소와 통합하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는 영화제작자들이 동남아시아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 악기와 음악 음계를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양영화는 물론 한국의 전형적인 액션영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종류의 악기나 선율입니다. 이를 통해 음악은 베트남을 배경으로 한 장면에 진정성을 더해 관객들이 현장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는 전작 <범죄도시>의 초점이었던 전형적인 범죄로 들끓는 서울의 거리에서 벗어나, 등장인물들이 정말로 다른 나라에 있다는 느낌을 관객에게 느끼게 하는 미묘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식이었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사운드를 사운드트랙에 혼합함으로써 <범죄도시 2>는  분위기를 향상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 측면의 스토리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다른 액션 스릴러와의 차이점

 

<범죄도시 2>에서존윅과 같은 다른 액션 영화에 비해 더 "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존윅은 안무가 뛰어나고 거의 춤을 추는 듯한 전투 시퀀스를 사용하는 반면, <범죄도시 2>는 상황을 거칠고 날것 그대로 보여줍니다. 격투는 더욱 잔인하고 현실적이며, 음악은 이러한 전투의 강도에 어울리는 강하고 리드미컬한 비트를 사용하였습니다. 화려한. 전자 음향 효과 대신 드럼과 타악기를 사용하여 모든 펀치와 킥의 물리적 충격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감정적인 순간을 강조하기 위해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사용하는 많은 할리우드 액션 영화와 달리 <범죄도시 2>는 음악의 규모를 최소화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 마석도가 자신의 사건을 고민하거나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때 부드러운 피아노 소리나 단순한 배경음이 들리게 만들었습니다. 이 섬세한 음악은 보는 이로 하여금 드라마틱한 음악에 압도되기보다는 캐릭터의 대사와 감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는 액션이나 스토리에 시선을 빼앗기지 않으면서 감정적 깊이를 더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테이큰또는 미션임파서블과 같은 많은 액션 영화는 음악에 담긴 이야기의 문화적 배경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범죄도시 2>는 베트남을 배경으로 한 장면에 동남아시아 전통 음악을 통합하여 이야기가 더욱 사실적으로 느껴지고 배경이 한국이 아니라는 사실성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전통음악을 포함함으로써 영화는 관객들의 귀를 즐겁게 만들고 또한 장소적으로 신선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범죄도시 2>는. 영화는 배경에서 음악이 계속 재생되는 대신 전략적으로 침묵의 순간을 활용하여 서스펜스를 구축하며, 특히 등장인물이 범죄자를 수사하거나 쫓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조용한 순간은 청중의 긴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갑작스러운 행동의 폭발을 더욱 강렬하게 만듭니다. 이는 긴장감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운드나 배경 음악에 의존하는 다른 액션 영화와 대조됩니다.

 

결론적으로 <범죄도시 2>는 강렬한 액션, 강력한 캐릭터 개발, 혁신적인 음악 사용을 혼합하여 다른 액션 스릴러와 차별화됩니다. 이 영화는 전투를 강화하기 위한 타악기의 기발한 사용, 긴장감을 조성하기 위한 분위기 있는 음악, 그리고 국제적 배경을 반영하는 음악의 문화적 진정성으로 인해 돋보입니다. 소리와 침묵의 세심한 균형은 내러티브와 액션 모두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독특한 음악적 선택과 강력한 스토리텔링이 결합되어 <범죄도시2>는 액션 영화 팬이라면 꼭 봐야 할 작품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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